Casual Steps

"One step back after one forward is not a disaster. It's a cha-cha."

070-4901-3015

캐주얼스텝스(주)는 글로벌 온라인 쇼핑 경험을 환상적으로 만들 스타트업입니다.

대표이사: 김진하 | 사업자등록번호: 264-81-12884

한국 스타트업이 채용할때 쓰는 4가지 회사 소개 유형

우리도 채용을 하는 중이고 (사실 항시 좋은 팀멤버를 찾는 중) 10인 미만의 조직에서는 한사람 한사람이 너무나도 지대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신중할 수 밖에 없다. 요즘은 한국에 스타트업 관련 매체도 많아졌고, 스타트업도 활발하기 때문에 채용란을 전체적으로 한번 훑어보고, 가벼운 유형 분석을 해보았다.

  1. 현 팀원의 능력치
  2. 제품/서비스의 대단함
  3. 회사의 가치/문화
  4. $$$

 

1. 현 팀원의 능력치

어벤져스의 뉴멤버가 되는 것은 상상만해도 멋지다. 스파이더맨도 못하는 일 아닌가. 그런데 지금 팀이 설령 어벤져스이라 해도 그걸 몇줄만에 모르는 사람에게 전달하기란 어렵다.

 난 토니. 내 친구 토르.

난 토니. 내 친구 토르.

'나 아이언맨이야'라고 이야기하고 끝내면 좋겠지만 보통 팀원들의 스펙, 경력, 수상경력, 투자자 등으로 요약한다. 좋은 스타트업은 구구절절하게 안해도 자연스럽게 어벤져스처럼 보인다. 이 방향에서는 좋은 인력과 함께 일하므로서 얻는 경력치가 보수보다도 더 중요한 혜택이고, 회사 입장에서도 스파이더맨을 조인 시키면 10+10+10 이 아니라 10x10x10 의 효과가 날 수 있다. 

 

2. 제품의 대단함

제품의 위력은 대단하다. 작년에 역대 최대의 270억원 시드투자 을 유치한 Clinkle이란 서비스가 대표적인 예다. 굉장히 오랜 기간동안 미스테리에 묻혀져있고, 심지어 채용한 인력에게도 제품이 아닌 데모서비스만 보였다는데 한번 보시죠. 

문제는 그 이후로 모든게 망했다는 것인데 (기사) 여기서 이야기 하고 싶은것은 멋진 제품/서비스를 만들면 함께 만들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모인다것이다.


3. 회사의 가치/문화

캐주얼한 복장, 무료 간식과 커피, 자율 출퇴근, 수평적 소통, 실험정신, 신나는 놀이문화 등등 조금 다른 라이프스타일 제시. 제니퍼소프트가 유명하다.

b97b956611d07265d91e8fe724eb79.jpg

위의 사진은 TV 특성상 자극적인 편집 & 자막처리이고 (다이빙 = 근무중? 정말?) 그 자율성 뒤에는 엄청난 책임감이 함께 따라야 영속적일 수 있는데, 어떤 채용 공고를 보면 책임없는 자율만 광고하는 느낌도 받는다. 

 

4. $$$

아직 한국에서는 월급 많이 주는게 자랑이 스타트업은 보지 못해서 없는 유형으로 한번 넣어보있다. 스타트업, 벤처란 자고로 배고파야지! … 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. 그리고 헝그리 정신은 반드시 필요하다. 그러나 정말 최고 클라스의 인재를 $$$ 빼고 리쿠르팅할 수 있는 회사가 몇이나 될까. 

 한국 스타트업의 평균 연봉은 스케일이 안맞아서 표기 불가

한국 스타트업의 평균 연봉은 스케일이 안맞아서 표기 불가

미국 스타트업 리쿠르팅 사이트에 올라와있는 평균 연봉이다. 더 높으면 높았지 절대 낮지 않다. 물론 월급을 주고 채용을 하는 단계에 도달을 했으면 BEP 를 도달했거나 투자를 받았을 스테이지인데, 그 때되면 제 값을 내고 채용을 한다는 것이다. 

 

마무리

이제 캐주얼스텝스의 리쿠르팅 공고를 한번 써보러 가러 쓩. (결국은 자사의 장점을 최대한 부각한 발란스 아닐까 싶음.)

Casual Steps Inc. All rights Reserved. 2013     | 사업자번호 264-81-12884 | 대표 김진하